내부구조 ▶   HOME   >   인공위성관련 정보   >   인공위성소개   >   내부구조

서브시스템 개요

인공위성은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서브시스템으로 구성된다. 각 서브시스템은 독자적으로 고유의 임무를 수행하는 동시에 전체 위성이 주어진 임루를 잘 수행할 수 있다록 상호연동되어 작동한다.


구조 및 열제어계 (Structure and Thermal Control Subsystem)
각 서브시스템은 궁극적으로 전자부품들로 모여있는 전장모듈로 구성된다. 위성이 성공적으로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발사부터 임무종료 시점까지 각 전장모듈 내부 전자부품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한다. 구조 및 열제어계는 이러한 전장모듈들이 가혹한 발사하중과 우주환경 하에서도 잘 동작할 수 있는 위성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.

구조계는 위성의 뼈대를 이루는 프레임(Frame)과 전장모듈이 놓이는 패널(Panel)로 구성된다. 프레임과 패널은 금속 또는 복합재료를 이용하여 제작된다. 전장모듈들은 볼트(Bolt)를 이용하여 체결되며, 발사되는 동안에 위성이 겪는 진동하중(최대 10g, 즉 자기 무게의 10배)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된다.

프레임 구조물 / 전장모듈이 체결되는 알루미늄 샌드위치 패널

열제어계는 위성 내부의 온도를 제어를 담당한다. 위성은 절대 0도(-273oC)에 가까운 우주공간에 놓이게 된다. 이러한 상태에서 태양으로부터 강한 복사열을 받는다. (태양의 복사열은 약 1350W/m2로써, 1m2당 50W 백열등 27개를 켜놓은 것과 같다.) 따라서, 궤도를 회전하는 위성은 태양에 노출되어 있을 경우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며 지구의 그늘에 놓이게 되면 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진다. 일반적인 전자부품들의 작동온도는 -20oC ~ +80oC로서 열제어계는 다양한 방법으로 위성 내부 전자부품들이 작동온도를 벗어나지 않도록 제어한다.

위성 내부 단열에 사용되는 MLI / 루프 히트파이프